북촌 한옥마을 - 백인제 가옥(下)
▤ Bon Voyage/└ 한국 기행





사랑채를 지나 좁은 문 너머로 보이는 장독대





벨이 찍어주는 나, 땅딸보가 요기 잉네~ㅠㅠ







이게 그 문... 근데 옆이 뚫려있으므로 

그리로 가도 되지만 이 붉고 키작은 나무문을

통해 가는 게 느낌도 있고 좋을 것 같아서.ㅎㅎ





장독대를 지나가면 별당채가 자리잡고 있다.





우리가 앉아서 사진을 찍은 곳은 안채 혹은 별채인 것 같다.

사랑채와 안채가 복도로 연결되어있으며

안채의 일부가 2층으로 건축되었다는데 조선시대의

전통 한옥에서는 유래가 없는 백인제 가옥만의 특징이라고 한다.








그러고보니 창의 문살이며 마루도 일본스타일의 건축느낌이 난다.





맑은 가을 빛이 백인제 가옥의 처마 밑 유리창을 다사롭게 비춰주고 있었다.





목조 건물 사이로 빛이 새어나오고 그림자가 생기는 

이런 소소한 풍경, 내가 참 좋아하는 것 중 하나다.





이 장면을 보고 우리 양파는 이렇게 말했다.

한국은 예로부터 1인 밥상 문화였다고. 

우리가 밥상에 둘러앉아 다같이 모여서 먹는 풍습은

6.25때 생긴 거라고 알고 있다. 그러고보면 지금까지

이어온 이러한 것들은 일제시대 내지는 6.25때 생긴 게

없어지지않고 그대로 내려온 것들이 대부분이다. 

폐지해야할 것들은 이제 좀 없애는 게 좋을 것 같다.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근대적 변화를 수용하여


건축 규모와 역사적 가치면에서 북촌을 대표하는 건축물이라고


소개하고있는데 내게는 한국적인 한옥의 모습보다 군산의 건축물처럼


일제강점기 시대의 근대 건축물의 특징이 더 드러나는 한옥으로 비춰졌다.







아, 엄청 띵띵하게 나온 몸땡이 ㅠㅠ

배도 나와보이고 두꺼운 다리 덕분에

다리가 더 숏다리처럼 보이는,,,, 웃프다.





백인제 가옥을 나와 우리는 북촌 한옥마을을 둘러보기위해 나섰다.





쩡례 2017.11.08 16:48 신고 URL EDIT REPLY
전혀 안뚱뚱하구만.. 사진이 그렇게 보일뿐이지.ㅋㅋㅋ

우리는 항상 좋은건 버리고 나쁜거만 길~~게 이어오고있지
이상해..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08 16:51 신고 URL EDIT
근디 사진이 넘 띵띵하게 나오긴 했어. 아놔~ㅋ 계속 강조...ㅋㅋ
내말이~ 우째서 나쁜 것만 배우고 안 없애고 그러는지. 미친 족속~;;
Favicon of https://moon-palace.tistory.com BlogIcon _Chemie_ 2017.11.09 05:25 신고 URL EDIT REPLY
마루에 빛과 그림자가 비추인 사진 너무 느낌 좋네요.
그나저나, 진짜요? 1인 밥상 문화였던 것은 몰랐어요.
저렇게 작은 상을 개개인이 두고 먹었던 건가요?
되게 새롭네요. 근데 상 차리고 치우기는 힘들었을 것 같아요ㅋㅋ
그나저나, 하나도 안 뚱뚱해 보이시는데ㅋㅋㅋㅋ
사진보다 실물이 훨씬 늘씬하시다는 뜻으로 이해할게요ㅋㅋ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10 14:24 신고 URL EDIT
저도 좋아하는 풍경이라 어디선가 보이면 꼭 사진을 찍곤해요.^^
네, 그러하답니다. 좋은 풍습이었는데 전쟁통에 사라졌다해요.
맞아요. 설거지가 많아서 힘들었겠죠.ㅋㅋ
으흐흐~~ 글케 봐주시고 이해주시다니 감사해요.ㅎㅎ
Favicon of http://homoit.tistory.com BlogIcon 공유기 2017.11.09 18:29 신고 URL EDIT REPLY
좋은 곳 다녀오셨네요@ 부럽습니다ㅎㅎ
글 잘 보고 가요~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10 14:24 신고 URL EDIT
가을이 가기 전에 한번 다녀오시지요.^^
네, 좋은 하루 되세요~
2017.11.10 08:27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10 14:29 신고 URL EDIT
사라진 풍습이 많지~ 뭐, 지금은 다들 알아서 위생적으로 사니깐.ㅋㅋ
여럿이 먹어도 따로 밥상차림이 나오는 게 좋은 듯.ㅎㅎ
글챠? 사진이 실물보다 띵띵하게 나오쟈? 위로가 된닼.ㅋㅋ
나도 걍 교토가 배경이라 경치좋구먼~ 걍 그러고 말았다능~
우리가 감정이 메말랐나?^^;; 맞아! 애니가 더 나을수도 있겄다.
Favicon of https://dragonphoto.tistory.com BlogIcon 드래곤포토 2017.11.10 11:30 신고 URL EDIT REPLY
북촌한목마을의 백인제 가옥은 가보질 못했네요
덕분에 잘알고 갑니다.
즐거운 한주 마무리 하는 금요일 되세요 ^^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10 14:31 신고 URL EDIT
저도 백인제 가옥은 처음 가보았어요. 가기 전 알아보길 잘한 것 같아요.^^
드래곤포토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요~
Favicon of http://angelroo.com BlogIcon 친절한민수씨 2017.11.10 12:03 신고 URL EDIT REPLY
1인밥상문화인거는 처음알았네요 ^^;;
혼밥이 우리의 문화였다니 ㄷㄷㄷ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10 14:33 신고 URL EDIT
전쟁터지고 난리가 나서 한상에 모여앉아
밥한숟가락이라도 뜨자- 한거죠.
일제치하에 전쟁나고 그렇게 없어진 것들이 많은 것 같아요.ㅠㅠ
2017.11.10 14:32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10 14:37 신고 URL EDIT
오~ 기묘한 이야기 1, 2시즌 다 받은 겨?
잼나게 보길~ 담에 만나면 야그나누자.ㅋㅋ
위노나, 그랴도 예쁘던디. 영화 '그 것'에 나오는 꼬마 중
한명이 기묘한 이야기에도 나옴.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는데.^^
끝까지 보면 좋은디. 삐에로새끼, 졸라 얻어터지는 걸 봐야지.ㅋㅋ
Favicon of https://130.pe.kr BlogIcon 청춘일기 2017.11.11 00:38 신고 URL EDIT REPLY
고즈넉한 한옥집에 오후 햇살이 참 예쁘게 들어오네요
문을 지나는 모습을 앞에서 찍어주고^^ 서로서로 사진찍어주는게 부럽네요ㅠㅠ
북촌은 언제쯤 가보려나...여기 잊지않고 들러봐야겠습니다^^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12 16:56 신고 URL EDIT
청명한 가을 날과 어울리는 풍경이었지요.^^
네, 지인이나 친구와 다니면 서로 찍어주는 맛이 있어 재미있어요~
부산에 계시니 찾는 게 쉽지 않으실테지요. 시간되실 때 찾아보시어요~ : ]
Favicon of http://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17.11.11 06:15 신고 URL EDIT REPLY
햇살드는 한옥...
정겨움입니다.
잘 보고가요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12 16:57 신고 URL EDIT
한옥은 언제나 옳지요. 남은 휴일 잘 보내시어요.^^
Favicon of http://blog.naver.com/missbelle_ BlogIcon 미스벨 2017.11.14 20:11 신고 URL EDIT REPLY
저 가옥을 나서려던 참에 보게 되었던 '소반이 있는 방'
상당히 인상 깊었습니다. 개인 상차림도 좋지만 소반 자체가 하나의 개인 (다용도) 탁상이니까요.
삼성동에 위치한 '한국문화의 집'에 소반 만드는 수업이 있어요.
목공예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경험하면 좋을 듯^^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16 00:36 신고 URL EDIT
소반이군. 예쁜 단어야. 일인상차림이 깔끔하고 좋은 듯 .^^
그런 것도 있어? 울 벨은 아는 것도 많지. 나도 배우고 싶다. 목공에 관심있음.
Favicon of http://mintnamoo.tistory.com BlogIcon mintnamoo 2017.11.14 23:58 신고 URL EDIT REPLY
한옥은 마루가 참 좋아요~
볕쬐며 앉아 있거나 드러누워 있으면 최고죠. ㅋ
이곳은 일본식이라 그런지 마루가 좀 다른 느낌이네요.
Favicon of https://garamwood.tistory.com BlogIcon 가람숲 garam_林 | 2017.11.16 00:42 신고 URL EDIT
어. 나도 마루 넘 좋아해. 덧붙여서 비오는 날 비오는 거
구경하는 것도, 뭘해도 좋은 것 같아.ㅎㅎ
그챠? 살펴보면 다른 면을 볼 수 있는 것 같아.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